티스토리 뷰

잠깐 과학상식

폴리페놀은 무엇인가? 어디에 많이 들어있을까요?

폴리페놀{polyphenol}은 다수의 페놀{phenol} 작용기를 가지는 '고분'자를 말합니다. 페놀은 벤젠 고리에 하이드록실{hydroxyl, -OH}기를 가지는 화학 작용기이군요. 자연계에서 발견되기도 하며 인공적으로 합성할 수도 있답니다. 폴리하이드록시페놀{polyhydroxyphenol}로 불리기도 합니다. 폴리페놀의 예로 탄닌{tannin}이 흔히 거론된답니다. 이 외에도 녹차에 든 카테킨{catechin}, 포도망질의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사과와 양파의 쿼세틴{quercetin} 등이 있답니다. 과일에 많은 플라보노이드{flavono아이디}와 콩에 많은 아이소플라본{isoflavone}도 폴리페놀의 일종이군요. 폴리페놀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식물의 색소와 쓴맛의 성분이므로, 포도처럼 색이 선명하고 떫은맛이나 쓴맛이 나는 식품에 많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활성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합니다. 심지어, 활성 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 보호,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 다변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더불어 [항암] 작용과 함께 심장 질환을 막정말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포도보다 3배가 많은 폴리페놀이 들어 있답니다.


1890년대부터 폴리페놀의 용어가 적용되기 발족하였습니다. 자연계에 실재하는 폴리페놀들을 White–Bate-<SM>ith–Swain–Haslam {WBSSH} 정의에 따라 처음 정의하였습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폴리페놀은 물에 녹고 분자량이 500–4000 Da 사이이며 페놀의 하이드록실기가 12개보다 많고 방향족 고리가 1000 Da 당 5–7 개여야 합니다.




대다수의 폴리페놀들은 파이로카테콜{pyrocatechol}, 레소시놀{resorcinol}, 파이로갈롤{pyrogallol}, 플로로글루시놀{phloroglucinol} 화학작용기들이 에스터{ester}기 행여나는 C-C 결합이 상시적으로 [연결]된 '구조'를 가진답니다. 파이로카테콜과 레소시놀은 두 개의 하이드록실기를, 파이로갈롤과 플로로글루시놀은 세 개의 하이드록실기를 가진답니다. 에스터기에 [연결]될 경우 가객해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탄닌이 되며, C-C 결합의 경우 가객해체가 일어나지 않는 탄닌이 된답니다.